post-title

육아 스트레스, 이렇게 극복해 보세요!

아이를 키우면서 행복하고 기쁠 때도 있지만, 육아 번아웃이 올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육아 스트레스 테스트와 극복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육아 번아웃 증후군?

🌈육아 번아웃 증후군이란?

육아로 인한 극심한 피로가 쌓여 쉽게 지치고, 어느 시점으로는 무기력해지는 것을 말해요. 마치 배터리가 방전된 것 같은 상황이 된 것이에요.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잠을 자거나 누워있어도 다시 충전되는 느낌이 들지 않는 상태. 모든 것을 다 놓아버린 상태가 된 것이에요.

🌈육아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아요!

10점 이상은 보통 정도로 올바른 양육 철학을 세우고 스스로 편안해지도록 노력해야 해요. 15점 이상은 심한 편으로 적극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 보아야 해요. 마지막으로 20점 이상은 스트레스 정도가 아주 심하므로 전문가 상담을 통해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한답니다.


육아 번아웃, 이렇게 극복하세요!

🌈첫 번째, 서로의 지지자가 되어 주세요.

협력적인 육아를 위해 서로의 지지자가 되어 주세요.

육아 번아웃이 왔을 때는 주변에 알려야 해요. 번아웃 자체가 아무리 힘을 내어 극복해 보려고 해도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무엇보다 현재 나의 상황을 이해하고 육아를 도와줄 수 있는 남편, 혹은 가족들에게 알리는 것이 필요해요.

🌈두 번째, 기관의 교사에게 도움을 받으세요.

우리 아이를 잘 아는 기관의 교사에게 도움을 받으세요.

육아 번아웃이 오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는 아이가 보이는 반복적인 행동으로 인하여 오는 지침이에요. 이럴 때는 기관의 교사나 전문가에게 도움받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매일매일 가장 오랜 시간 아이를 관찰하고, 아이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담임 교사나 원장 선생님과 함께 힘든 부분을 공유하는 것 등 기관과 가정이 연계해 간다면 아이의 행동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엄마 또한 공감과 위로😊를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세 번째, 나를 돌보는 시간을 가지세요.

나를 돌보는 시간이 필요해요.육아 번아웃이 오게 되면 아이뿐만 아니라 나를 돌보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현재 육아 번아웃이 왔다면, 작은 것부터 나를 돌보는 시간이 필요해요. 나를 위한 영양제💊를 챙기는 것 같은 소소한 일부터 한번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네 번째,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가져 보세요.오직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가져 보세요.남편이나 주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들께 잠깐 시간을 내어 달라고 해 주세요. 공간이 주는 스트레스 또한 크기 때문에 30분~1시간 정도 산책하거나 가까운 카페에 가서 차 한잔을 마셔 보세요. 내 생각을 정리할 수 있을 뿐만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거예요. 처음 해 보면 나가는 것도 귀찮게 느껴지고 어색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반복적으로, 규칙적으로 그 시간을 가지다 보면, 오히려 그 시간이 기다려지고 육아를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어요.


육아를 하면서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엄마의 건강한 마음이에요. 오늘 알아본 방법을 통하여 육아 번아웃을 극복하기를, 건강한 육아를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이민주육아상담소